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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 정보 안내

제독님 안녕하세요

파파야플레이 대항해시대 온라인입니다.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콘텐츠에 따른 확률 정보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검색(Ctrl+F) 기능으로 원하시는 확률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경험치/숙련도/명성치 확률 아이템

[예시] 뇌신의 강화 팬던트: 상승치가 1인 경우, 추가 획득 수치 및 확률 계산식

(상승치) X (200+50) /100 = 1X250/100 = 250 / 100
250/100의 몫은 2, 나머지는 50이므로
추가 획득 확률은 50%이며, 추가 획득 수치는 2입니다.
따라서, 50%의 확률로 추가적인 숙련도 2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기타 - 연금/단련 도구
※ 대포 장인의 연금 도구, 무기 장인의 단련 도구, 방어구 장인의 단련 도구는
    아이템의 강화도와 강화 아이템의 랭크에 따라 확률이 달라집니다.

[예시] 강화도가 42인 대포의 성공 판정 확률

아이템 파기 확률 = ((강화도/5의 몫) - 6) X5 = ((42/5의 몫)-6)X5 = (8-6)X5 = 10
약화 확률 = ((강화도/5의 몫) - 4) X5 = ((42/5의 몫)-4)X5 = (8-4)X5 = 20
실패 확률 = (강화도/5의 몫) X5 = (42/5의 몫) X 5 = 8 X5 = 40

따라서, 아이템 파기 확률은 10%, 약화 확률은 20%, 실패 확률은 40% 입니다.
성공 판정 확률 = 100 - 10 - 20 - 40 = 30
즉, 성공 판정 확률은 30%입니다.


[예시] 강화도가 52인 무기의 성공 판정 확률

아이템 파기 확률 = (강화도 - 50) / 2 = (52-50)/2 = 1
약화 확률 = (강화도 - 40) = 52-40 = 12
실패 확률 = (강화도 - 30) = 52-30 = 22
따라서, 아이템 파기 확률은 1%이며, 약화 확률은 12%, 실패 확률은 22%입니다.
성공 판정 확률 = 100 - 1 - 12 - 22 = 65
즉, 성공 판정 확률은 65%입니다.


3. 기타 - 확률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

※ 함선 개장 기법서 사용 시, 선박 조합 확률은 선박 조합 확률의 "성공률 상승 아이템 사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선박 콘텐츠 관련 확률

1) 선박 증서에서 선박 획득 시, 선박의 스킬 획득 확률

▶ 선박의 종류가 '범선'인 경우 스킬 획득 확률
※ 공개된 확률은 게임법 시행령에 따라 반올림한 값으로 합산된 결과가 100%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단, 선박 별로 획득 가능한 스킬만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스킬의 획득 확률은 동일합니다.
    ex. 획득 가능한 스킬이 6개인 경우 : 각 스킬 별 획득 확률은 1/6, 약 16.6667% 입니다.


 ▶ 선박의 종류가 '갤리선'인 경우 스킬 획득 확률
※ 공개된 확률은 게임법 시행령에 따라 반올림한 값으로 합산된 결과가 100%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단, 선박 별로 획득 가능한 스킬만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스킬의 획득 확률은 동일합니다.
    ex. 획득 가능한 스킬이 6개인 경우 : 각 스킬 별 획득 확률은 1/6, 약 16.6667% 입니다.



2) 선박 조합 확률

※ 아래의 명칭은 확률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한 임의의 명칭으로 실제 게임 용어와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대상선박 : 선박 조합을 통해 GRADE를 올리고자 하는 선박
- 재료선박 : 선박 조합 시 재료로 사용되어 조합 후 사라지는 선박

※ 성공률의 최대값은 100(%) 입니다. 성공률의 최소값은 0(%) 입니다.
※ 성공률 계산식에 사용되는 임의의 수는 α와 β로 표현하며, 해당 수치는 조건에 따라 변경됩니다.
※ α의 초기값은 1000 입니다. α의 최소값은 0입니다.
계산 중 α의 값은 음수가 나올 수 있으며, 최종 계산된 α값이 음수로 나올 경우 0으로 적용합니다.
※ α의 초기값은 1000 입니다. α의 최소값은 0입니다.
※ β의 초기값은 1500 입니다.


① 기본 성공률 계산식

▶ 기본 성공 확률 계산식 = {(대상선박 GRADE 별 보정값) X (α/1000) + (β) }/ 100
* 기본 성공 확률 계산식의 α값에 각 조건별 α추가값을 더하여 계산식에 적용되는 최종 α값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성공 확률 계산식의 β값에 각 조건별 β추가값을 더하여 계산식에 적용되는 최종 β값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대상선박의 GRADE 별 보정값

②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의 GRADE 차이에 따른 추가값

*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의 GRADE 차이에 따라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GRADE 차이 = 재료선박의 GRADE - 대상선박 GRADE
▶ α추가값 = GRADE차이 X (대상선박 GRADE+1)X800
▶ β추가값 = GRADE차이 X (대상선박 GRADE+1)X800


③ 대상선박 GRADE 경험치
* 대상선박 GRADE 경험치에 따라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대상선박 GRADE 경험치에 따른, α추가값과 β추가값의 최소값은 0 입니다.
▶ α추가값 = {대상선박 GRADE 경험치 - (5000X대상선박 GRADE)}/100
▶ β추가값 = {대상선박 GRADE 경험치 - (5000X대상선박 GRADE)}/20


④ 재료선박 GRADE 경험치
* 재료선박 GRADE 경험치에 따라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재료선박 GRADE 경험치에 따른, α추가값과 β추가값의 최소값은 0 입니다.
▶ α추가값 = {재료선박 GRADE 경험치 - (5000X재료선박 GRADE)}/100 X {(재료선박 GRADE +1 ) / (대상선박 GRADE +1)}
▶ β추가값 = {재료선박 GRADE 경험치 - (5000X재료선박 GRADE)}/20 X {(재료선박 GRADE +1 ) / (대상선박 GRADE +1)}


⑤ 선박 종류
*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의 종류가 동일한 경우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α추가값 =400
▶ β추가값 = 1000


⑥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
*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에 따라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α추가값 = 100 X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
▶ β추가값 = 100 X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


⑦ 재료선박의 조선 숙련도 보정
* 재료선박의 조선 숙련도에 따라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α추가값 = 100 X (재료선박의 조선 숙련도 / 재료선박의 조선 숙련도 상한)
▶ β추가값 = 300 X (재료선박의 조선 숙련도 / 재료선박의 조선 숙련도 상한)


⑧ 재료선박의 옵션 스킬 개수 보정
* 재료선박의 옵션 스킬 개수에 따라 α추가값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α추가값 = 10 X (재료선박의 옵션 스킬 개수)
▶ β추가값 = 100 X (재료선박의 옵션 스킬 개수)


⑨ 유료 선박
* 재료선박이 유료 선박인 경우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유료 선박은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없고, 아이템샵 등에서 캐쉬 구매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선박을 의미합니다.
▶ β추가값 = 2000


⑩ 성공률 상승 아이템 사용
* 선박 조합 성공률 상승 아이템 사용에 따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선박 조합 성공률 상승 랭크 = (선박 조합 성공률 /5)
* 선박 조합 성공률은 소수로 환산하지 않고, 수치(%)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 예시: 선박 조합 성공률이 25%인 경우, 계산식의 선박 조합 성공률은 25로 계산합니다.
▶ β추가값 = 500 X (선박 조합 성공률 상승 랭크)
[예시] 함선 개장 기법서(선박 조합 성공률 25% 상승)
β추가값 = 500 X (선박 조합 성공률 상승 랭크) = 500 X (25/5) = 500X5 = 2500
따라서, 함선 개장 기법서의 β추가값은 2500입니다.

⑪ 선박 조합 캠페인 보정
※ 캠페인의 선박 조합 가산율은 캠페인 이벤트가 진행될 경우에 한하여 적용되며, 관련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박 조합 캠페인이 개최중인 경우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선박 조합 가산율은 소수로 환산하지 않고, 수치(%)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 β추가값 = 캠페인의 선박 조합 가산율


⑫ 명예 시장 보정
* 명예 시장에 따라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명예 시장에 따른 선박 조합 우대 등급은 게임 내 [도시관리] → [명예 시장] → [도시에서 받을 수 있는 우대] → [선박 조합 우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β추가값 = 100 X (선박 조합 우대 등급)


⑬ 길드 개척도시 보정
* 길드 개척도시 조선소가 R3인 경우 β추가값이 변경됩니다.
▶ β추가값 = 2000


⑭ 선박 조합 실패/대실패 확률
* 대상선박 GRADE가 4이상인 경우 대실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선박 조합 대실패 확률 계산식 = GRADE X 2 + 10
▶ 선박 조합 실패 확률 계산식 = 100 - 성공률 - 대실패 확률
[예시] 대상선박 GRADE가 4이고,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의 선박종류가 동일하며,
재료선박 GRADE가 3이고,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가 20인 경우

▶ GRADE 차이에 따른 α추가값과 β추가값
* GRADE 차이 = 재료선박의 GRADE - 대상선박 GRADE = 3 - 4 = -1
* α추가값 = GRADE차이 X (대상선박 GRADE+1)X800 = -1 X (4+1)X800 = -3200
* β추가값 = GRADE차이 X (대상선박 GRADE+1)X800 = -1 X (4+1)X800 = -3200

▶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이 동일한 경우
* α추가값 =400
* β추가값 = 1000

▶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
* α추가값 = 100 X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 = 100 X 20 = 2000
* β추가값 = 100 X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 = 100 X 20 = 2000

▶ 성공 확률
* α의 초기값은 1000이며, α의 최소값은 0입니다. β의 초기값은 1500입니다.
* α = α의 초기값 + GRADE 차이에 따른 α추가값+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이 동일한 경우의 α추가값 +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의 α추가값
=1000 - 3200 + 400 + 2000 = 200
따라서, α는 200입니다.
* β = β의 초기값 + GRADE 차이에 따른 β추가값+ 대상선박과 재료선박이 동일한 경우의 β추가값 + 재료선박의 개조 횟수의 β추가값
= 1500 - 3200 + 1000 + 2000 = 1300
따라서, β는 1300 입니다.
* 성공 확률 = {(대상선박 GRADE 별 보정값) X (α/1000) + (β) }/ 100
= {10 X (200/1000) + 1300} / 100 = { 2 + 1300} / 100 = 1302 / 100 = 13.02
따라서, 성공 확률은 13.02% 입니다.

▶ 실패/대실패 확률
대상선박 GRADE가 4이상인 경우 대실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실패 확률 = GRADE X 2 + 10 = 4 X 2 + 10 = 18
따라서, 대실패 확률은 18% 입니다.

* 실패 확률 = 100 - 성공률 - 대실패 확률 = 100 - 13.02 - 18 = 68.98
따라서, 실패 확률은 68.98% 입니다.


3) 선박 조합 시 보너스 스킬 획득 확률
※ 선박 조합을 통해, 대상선박의 GRADE가 1,3,6이 될 경우 보너스 스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단, 선박 별로 획득 가능한 스킬만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스킬의 획득 확률은 동일합니다.
※ 소재선박이 '선박 증서 사용으로 획득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대상선박이 별도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스킬 칸에 충분한 여유가 있는 경우,
     최초 획득 가능한 보너스 스킬은 범선일 경우 18개, 갤리선일 경우 19개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소재선박이 '선박 증서 사용으로 획득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상선박이 해당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선박일 경우 '스킬계승'이 가능합니다.
     ex. 스킬 계승이 가능한 스킬이 2개이며, 보너스 스킬 중 획득 가능한 스킬이 8개이면 총 획득 가능한 스킬은 10개이며
    각 스킬 별 획득 가능한 확률은 1/10, 10% 입니다.
※ 단, 아래의 경우 스킬 획득에 제한이 있습니다.
- 이미 보유하고 있는 스킬은 추가 획득할 수 없습니다.
(ex. 획득 가능한 보너스 스킬이 10개이고 그 중 이미 1개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각 스킬의 획득 확률은 1/9 입니다.)
- 가속 강화와 스킬칸 추가의 경우, 전 단계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야 획득할 수 있습니다.
(ex. 가속 강화1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가속 강화2 획득 불가)
- 포함 개조, 장갑함 개조, 백병함 개조, 탐사선 개조 스킬은 스킬 칸에 여유 공간이 있어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선측포/선수포/선미포 추가 스킬이 이미 상한선에 도달한 경우 추가 획득할 수 없습니다.
선측포/선수포/선미포의 상한선은 게임 내 보유하고 있는 선박의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력강화: 갤리선일 경우에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보너스 스킬 리스트






4) 선박 강화
선박 강화 성공 확률은 100%입니다.
단, 선박 강화 이후, 추가 강화를 진행하는 '커스텀 조선'의 경우 성공 확률이 변경됩니다.
5) 커스텀 조선 확률
※ 아래의 명칭은 확률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한 임의의 명칭으로 실제 게임 용어와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한계돌파횟수 : 커스텀 조선 성공 횟수
※ 한계돌파횟수에 따라 성공 확률이 변경됩니다. 11 이상부터 성공 확률은 1%로 동일합니다.
※ 강화 소재에 유료 아이템을 사용하는 경우 성공 확률은 100%가 됩니다.
※ 유료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획득할 수 없고, 아이템샵 등에서 캐쉬 구매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6) 선박 해체 시 설계도 획득 개수
※ 선박 GRADE와 선박의 GRADE 경험치에 따라 선박 해체 시 획득하는 아이템 개수가 변경됩니다.

▶ 설계도 개수 획득 계산식
* GRADE 평가치 = (해체하는 선박의 GRADE X 1000) + (GRADE 경험치 X 500)
* GRADE 경험치는 소수로 환산하지 않고, 경험치(%) 수치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 예시: GRADE 경험치가 10%인 경우, 계산식의 GRADE 경험치는 10으로 계산합니다.
* '전체 설계도'의 개수 = GRADE 평가치 / 10000 의 정수
* '부분 설계도'의 개수 = GRADE 평가치 / 10000으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를 100으로 나눈 값의 정수
* '세부 설계도'의 개수 = GRADE 평가치 / 100으로 나눈 나머지 값의 정수

[예시] 해체하는 선박의 GRADE가 8이고, 경험치가 10%인 경우
GRADE 평가치 = (해체하는 선박의 GRADE X 1000) + (GRADE 경험치 X 500) = (8X1000)+(10X500) = 8000+5000 = 13000
'전체 설계도'의 개수 = 13000 / 10000 의 정수 = 1.3 의 정수는 1, 따라서 전체 설계도는 1개 획득합니다.
'부분 설계도'의 개수 = GRADE 평가치 / 10000으로 나누었을 때의 나머지를 100으로 나눈 값의 정수
= 13000/10000의 나머지는 3000이므로
= 3000/100 = 30, 따라서 30개를 획득합니다.
'세부 설계도'의 개수 = GRADE 평가치 / 100으로 나눈 나머지 값의 정수
= 13000/100 의 나머지는 0이므로, 따라서 0개를 획득합니다.

6.생산
1) 레시피 생산 확률
- 레시피 무기/방어구/요리/재료/선박 장비/대포로 생산 시 조건에 따라 성공확률이 변경됩니다.
▶ 성공 확률이 100%인 경우
- 일부 아이템의 경우, 성공확률은 100% 입니다.

▶ 성공과 대성공이 있는 경우
- 성공 확률이 100%인 경우를 제외하고, 성공 확률과 대성공 확률이 존재합니다.
- 성공 확률은 (100 - 대성공 확률) 입니다.
- 기본 대성공 확률은 20% 이며, 아래의 경우 대성공 확률이 증가합니다. 여러 조건을 중복으로 달성한 경우 중복하여 적용됩니다.

① 타로 [마술사] 발생 시 10% 증가합니다.
② 생산 스킬에 대해 스킬 마스터 칭호를 설정한 경우 5% 증가합니다.
③ 부관을 회계사로 설정한 경우, 부관 회계사 특성의 1/5만큼 %가 증가합니다.

ex. 부관 회계사 특성이 10인 경우, 1/5은 2이며, 따라서 대성공 확률은 2%가 증가합니다.

④ 선박 스킬 조리실을 보유하고, 해상에서 조리/보관 레시피 생산을 한 경우 15%가 증가합니다.
⑤ 선박 스킬 공작실을 보유하고, 해상에서 공예/봉제/주조 레시피 생산을 한 경우 10%가 증가합니다.
⑥ 철도 대추수감사절 중에 북미에서 레시피 생산을 하는 경우 10%가 증가합니다.
⑦ [풀무 부는 사람] 칭호를 설정하고 황금을 생산하는 경우 3%가 증가합니다.
  [예시] 부관 회계사 특성이 10이고, 선박 스킬 조리실을 보유하고 해상에서 조리 레시피 생산을 한 경우
대성공 확률 = (부관 회계사 특성)/5 + 15 = 2+15 = 17
따라서, 대성공 확률은 기본 20%에 17%가 증가한 37% 입니다.
성공 확률 = 100- 대성공 확률 = 100 - 37 = 63
따라서, 100%의 확률로 생산이 가능하며, 이 때 성공 확률은 63%이며, 대성공 확률은 37% 입니다.

공정하고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도 순항하세요.